-탤런트, 아이돌 분야 김수현, EXO 특유의 매력으로 선후배 모두 제치고 1위 영예

▲2016 대한민국마케팅대상 국민브랜드 탤런트부문 1위 김수현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신문은 2015. 12. 01 ~ 2016. 02. 15까지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로 진행하였으며 전체 응답자 수는 중복응답자를 포함해 18,908명이 응답한 대한민국마케팅대상 '2016 국민브랜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 2016 국민브랜드조사는 CEO, MC, 배우, 아이돌, 탤런트 외 6개 분야의 개인부문과 관광지, 기업, 방송, 신문 외 5개 분야의 단체부문 그리고 의약품, 자동차, 주류, 주식 외 7개 분야의 상품부문으로 이루어졌다.

 

개인부문 중 탤런트와 아이돌 분야에서 한류의 중심인 김수현과 EXO(엑소)가 1위를 차지했다.

 

김수현은 2007년 MBC 시트콤 김치 치즈 스마일로 데뷔를 한 이후 드림하이, 해를 품은 달, 별에서 온 그대 그리고 프로듀사 등의 다양한 장르에 드라마와 영화,앨범에서도 얼굴을 보이며 한류스타 반열에 올랐다.

  

김수현은 매력적인 목소리와 잘생긴 외모 그리고 매너 등으로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작품 속에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구축하고 다양한 작품을 통해 연기력을 인정받아 남성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전 연령과 성별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김수현은 지상파 연기대상에서 2014년에 최우수상과 2015년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김수현의 인기는 이번 2016 국민브랜드 조사에서 그대로 나타나 김수현은 응답률 13.6%를 기록하며 2,3위를 각각 2.2%와 6.8%차이로 여러 선후배들을 제치고 탤런트부분 1위에 올랐다.

 

▲2016 대한민국마케팅대상 국민브랜드 아이돌부문 1위 EXO

 

  태양계 외행성을 뜻하는 'Exoplanet'에서 모티프를 얻은 이름으로 ‘미지의 세계에서 온 스타’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EXO(엑소)는 2012년 한국인 멤버 8명, 중국인 멤버 4명으로 6명씩 EXO-K와 EXO-M으로 나누어 총 12인조로 데뷔했다. 잘생긴 외모와 화려한 퍼포먼스 그리고 노래 및 댄스실력을 겸비한 EXO는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의 2015년 성별,연령별로 구분하여 한국인이 좋아하는 가수로 설문조사한 결과 EXO가 10대 여성(30%)과 20대 여성(11%)의 마음을 사로잡아 답변에서 EXO를 좋아한다는 응답자 수가 많았다.

 

10대, 20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EXO의 데뷔 EP MAMA는 앨범 출시 하루만에 중국의 음악 차트 정상을 차지했고,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의 글로벌 차트에서 7위를 기록했다. 정규앨범 XOXO는 전 세계적으로 총 150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단기간에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했으며 이후에도 골든디스크 어워즈 음반부문 대상,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대상을 포함해 다양한 부문에서 수상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EXO는 이번 2016 국민브랜드 조사에서 응답률 26.7%를 기록하며 2,3위를 8.4%, 10% 차이로 선후배들을 제치고 아이돌부문 1위에 올랐다.

 

2015년 뜨거운 한 해를 보낸 김수현과 EXO는 2016년에도 각각 영화 개봉을 앞두고 있고 앨범 발표를 하며 2016년에도 그 인기를 이어갈 전망이다.

 

한편 대한민국마케팅대상 2016국민브랜드의 조사를 실시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는 “이번 조사의 목적은 무한 시장경쟁시대의 국가경쟁력은 브랜드의 힘으로 결정되는데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의 정기적 조사를 통하여 국가차원의 브랜드경쟁력 현 수준과 제고방안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