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B급 감성 마케팅으로 연이은 화제

'존중합시다, 리스펙!' 유튜브 영상 속 김석준 부산광역시 교육감 / 부산광역시교육청 공식 유튜브

지난 9월 10일 부산광역시교육청이 ‘존중합시다, 리스펙!’ 영상을 유튜브 공식 계정에 업로드해 화제가 되고 있다. 화면에서는 실제로 부산시 교육감 김석준이 등장해 ‘반갑습니다. 부산시 교육감 김석준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영상을 시작한다. 그 이후에는 ‘존중’과 ‘리스펙’이라는 말이 빠르게 편집되어 마치 랩을 하는 듯한 모습이 연출된다. 근엄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교육감의 이미지가 재미있는 편집을 통해 다소 소탈하고 편안한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왔다.


이 영상은 지난 6월, 부산광역시교육청 주최로 열린 존중 문화 캠페인을 위한 랩 경연 대회를 마무리하는 의미로 부산광역시 교육감이 직접 출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 영상은 현재 90만 조회수를 넘겼으며, 다양한 커뮤니티에 웃긴 영상으로 공유되고 있다.


이 영상이 화제가 된 데에는 영상의 중독성과 B급 감성 마케팅 등의 이유도 있지만, 다양한 국가 공공기관의 공식 계정들이 직접 댓글을 남긴 것도 한몫을 했다. 실제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대한민국통계청’, ‘국민건강보험공단’, ‘YTN SCIENCE’ 등의 공식 계정이 댓글을 달았다. 이러한 상황을 지켜본 사람들은 “여기가 전국 지자체 공공기관이 다 모인다는 곳인가요?”, “이런 광고가 비용도 적게 들고 홍보효과가 뛰어나네요. 교육감님 멋있어요!”,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가 밝습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충주시 공식 홍보포스터 / 충주시 공식 블로그

B급 감성 마케팅을 시도한 공공기관은 부산광역시 교육청뿐만이 아니다. 대충 만든 것 같은  홍보 포스터로 화제가 됐던 충주시는 ‘충주시 유튜브 공식 채널’을 개설하여 충주시 공무원의 솔직하고 진솔한 일상 영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외의 다양한 공공기관들도 SNS를 통해 시민들과 한층 더 가깝게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공공기관의 B급 감성 마케팅은 연이은 화제가 되고 있으며, 젊은 층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0월 2일부터 ‘존중-Respect UCC공모전’을 개최했다. 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모든 주제를 포함한 3분 이내의 영상을 접수 받고 있으며, 위 공모전의 기간은 11월 15일(금)까지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