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시장 내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다

다양한 종류의 식용유 / 국민건강보험공단

 

니치(Niche)란 '틈새'를 의미하며, 대중적이지 않은 틈새시장을 의미하기도 한다. 니치 마케팅이란, 특정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마케팅이다. 니치 마케팅은 포화된 시장 내에서도, 세분적인 고객 확보와 다양성을 목표한다. 

식용유 시장은 대표적인 니치 마케팅의 예다. 식용유는 과거에 콩으로 만든 하나의 종류만 있었다. 그러나 최근 더욱 건강한 요리를 원하고, 다양한 요리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여러 종류의 식용유가 출시됐다. 올리브유, 포도씨유, 카놀라유 등 식용유의 종류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며,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은 넓어졌다. 

저가 항공사 역시 성공적인 니치 마케팅 사례다. 과거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고가의 항공사들 사이에서 저가의 항공료를 제시하며 틈새시장을 공략했다. 항공료를 절감하기 위해 비행기 탑승 과정을 여러 단계로 세분했고, 그 과정에서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했다. 또한 단거리 노선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저비용의 노선을 신설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저 비용의 항공료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은 반면, 프리미엄 서비스를 추구하는 고객들을 사로잡지는 못했다. 니치 마케팅은 특정 소비자 계층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큰 이익을 기대하기 힘들고 대중성을 잃기 쉽다. 기업의 성공적인 니치 마케팅을 위해서는 시장 트렌드에 대한 신속한 반응이 중시된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