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2회 국가경쟁력대상' 개최

국가경쟁력혁신위원회(위원장 손욱)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9 제2회 국가경쟁력대상'이 오는 28일(목), 전경련플라자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국가경쟁력대상은 한국 산업의 경쟁력이 성장동력을 상실해 가는 상황에서,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던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해 제정되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국가경쟁력대상은 개인, 단체 그리고 소비자조사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하며, 개인 및 단체부문은 수상후보를 선정한 후에 심사위원회를 거쳐 수상사(자)를 확정했다.

 

▲2019 국가경쟁력대상 수상사(자)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여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개인에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 부문에는 김준홍 대표(미래컴퍼니)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준홍 대표는 2015년 1월부터 미래컴퍼니의 대표이사를 역임, 주력사업인 디스플레이 장비사업 뿐만 아니라, 신규사업인 3D 센서 및 복강경 수술로봇 연구개발을 진두지휘하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전문성, 창의성,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고객가치를 창출한 개인에 대해 시상하는 「The Prize of Entrepreneurship」 부문에는 국내 최초 · 최대 공유주방 ‘위쿡’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김기웅 대표(심플프로젝트컴퍼니),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용 협업 서비스 ‘잔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김대현 대표(토스랩), ‘핑크퐁’ 유아동 콘텐츠 및 모바일 앱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김민석 대표(스마트스터디), 어린이 디지털 영어리딩 서비스 ‘리딩앤’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김성윤 대표(아이포트폴리오), 1998년부터 극지연구소에서 활동하며 국가 과학 발전에 기여한 윤호일 소장(극지연구소), 그리고 기술기반 창업을 지원하고 메이커문화 확산에 앞장서 온 황동호 대표(타이드인스티튜트) 등 6명이 올해의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단체부문」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여 경쟁력을 창출한 기업에 대한 시상으로, 제조, 서비스, 교육, 공공 · 문화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제조 부문에는 업계 최초로 스마트 팩토리를 준공하며 혁신사례를 만들어낸 DYM솔루션, 친환경 ·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며 자동차 내장재 산업을 선도하는 무등기업, 피규어 개발 및 제작을 대중화하는데 기여한 블리츠웨이, 그리고 전방위적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통해 월드 베스트 생활혁신기업을 지향하는 유한킴벌리 등 4개 기업이 수상사로 선정됐다.

여가 플랫폼을 제공하여 여가 문화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한 야놀자, 국내 최대 온라인 패널 서비스 틸리언을 운영하는 피앰아이 등 2개 기업이 서비스 부문에서 고객가치를 창출한 수상사에 이름을 올렸다.

교육 부문에는 코칭 · 교육 · 외식 · 무역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경쟁력을 보이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는 바인그룹, ‘교육을 생각하다, 미래를 키우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온라인 유아교육 시장을 선도하는 이케이주식회사가 수상사로 선정됐다.

KBS 남자의자격 프로그램에서 탄생한 청춘합창단은 방송이 끝난 후 재창단하여 정기 공연과 특별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원로예술인 지원사업연주, 3.1절 100주년 기념식 초청연주, 노인 학대 예방의날 초청연주 등 활동을 펼쳤으며, 이와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밖에 「특별상」에는 김경훈 전무(구글코리아), 송승선 상무(홈플러스), 우종필 교수(세종대학교) 3명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기업의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의 수준을 조사하는 「대한민국 사회적가치 우수기업(KSVI ; Korea Social Value Index)」 인증식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국가경쟁력대상 운영사무국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타개하고자 노력하는 개인과 기업의 사례를 발굴하는 것은 한국 산업에 큰 울림을 줄 것이다"라며, "본 시상제도가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켜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19 국가경쟁력대상 수상사(자)
▲개인
△최고경영자상, 김준홍 대표(미래컴퍼니) △앙트러프러너십, 김기웅 대표(심플프로젝트컴퍼니) △앙트러프러너십, 김대현 대표(토스랩) △앙트러프러너십, 김민석 대표(스마트스터디) △앙트러프러너십, 김성윤 대표(아이포트폴리오) △앙트러프러너십, 윤호일 소장(극지연구소) △앙트러프러너십, 황동호 대표(사단법인 타이드인스티튜트)

▲단체
△제조부문 대상, 유한킴벌리 △제조부문 대상, DYM솔루션 △제조부문 최우수상, 블리츠웨이 △제조부문 우수상, 무등기업 △서비스부문 대상, 야놀자 △서비스부문 최우수상, 피앰아이 △교육부문 대상, 이케이 주식회사 △교육부문 최우수상, 바인그룹 △공공·문화부문 대상, 사단법인 청춘합창단

▲특별상
△김경훈 전무(구글코리아) △송승선 상무(홈플러스) △우종필 교수(세종대학교)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