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0대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을 많이 받은 패딩 브랜드는?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패딩 부문 조사결과 / 소비자평가

갑작스럽게 쌀쌀해진 날씨에 간절기용, 겨울 패딩을 일찍이 장만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패션 업계들도 줄줄이 신제품 패딩을 선보이고 있다. 2017년 시장조사업체 두잇서베이에 따르면 전국 14~99세 남녀 약 3700명 중 38%(약 1400명)정도가 겨울철 패딩을 입는다고 답했다. 또한 오픈마켓 옥션에 따르면 2017년 11월 패딩 판매량이 코트를 넘어섰다. 패딩은 전체 겨울 아우터 중 65%를 차지해 코트(34%)의 배 가까이 팔렸다. 

2015년부터 패딩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옥션

차세대마케팅리더 브랜드팀은 겨울을 맞아 20대를 대상으로 ‘2019년 20대의 패딩 브랜드 선호도, 선택 기준’을 조사했다. 유명 패딩 브랜드 20개를 선정하여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대 초반, 중반, 후반으로 나눠 63명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 13일부터 11월 22일까지 10일 간 조사를 진행했다.

가장 선호하는 10대 패딩 브랜드는 ▲나이키 ▲내셔널지오그래픽 ▲네파 ▲노스페이스 ▲뉴발란스 ▲디스커버리 ▲르꼬끄 ▲빈폴 ▲아디다스 ▲휠라 (브랜드명 ㄱㄴㄷ 순)으로 조사됐다.

20대들의 약 75%가 롱패딩을 가지고 있으며, 약 83%가 오프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패딩의 경우 오프라인 상점에서 직접 입어보고 디자인, 품질, 보온성, 무게 등을 자세히 비교해본 후 구매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0대의 패딩 선택 기준 1순위는 “디자인 (68.3%)”인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52.4%)과 “보온성 (50.8%)”이 그 뒤를 이어 20대들의 패딩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20대가 자주 이용하거나 선호하는 브랜드에서 1위를 차지한 “디스커버리 (50.8%)”는 배우 공유를 전면에 내세워 마케팅 효과를 톡톡 보고 있으며 지난 해 약 62만 장의 패딩을 판매해 판매율 95%를 기록하며 국내 패딩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기록했다. “디스커버리”의 인기비결은 ‘제품력’에서 시작된다. 일시적인 할인으로 단기간에 매출을 끌어올리기 보다는 하나를 만들어도 제대로 만들어 브랜드의 진정성을 전달하고 충성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디스커버리 관계자는 “‘노세일’전략이 오히려 브랜드 진정성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데 도움이 됐다”며 “오직 제품만으로 승부한다는 원칙을 꾸준히 고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디스커버리는 2019년 인체구조를 반영한 HEAT 테크놀로지 및 등쪽 부위에 축열안감을 부착해 보온성을 극대화 했으며, 프리미엄 구스다운으로 충전재를 업그레이드해 기존 제품보다 10% 더 가볍지만 보온성과 볼륨감을 높였다. 10대~20대의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젊은 감성으로 무장한 스트릿 무드의 숏패딩도 출시했고 영 스트릿 무드에 맞춰 교복 위에 착용해도 편안하도록 루즈핏으로 출시한 것도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한 몫했다. 

최근 젊은 층에게 인기있는 디스커버리가 2019년 신상 패딩을 공개했다 /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한편, 2위를 차지한 "내셔널 지오그래픽 (38.1%)"은 아웃도어 패션을 캐주얼하게 재해석해 자연스럽게 20대의 마음을 사로잡아 인기를 끌고 있다. 보온성 뿐만 아니라 넥 카라 부분 폴라폴리스로 실용성과 활동성을 모두 잡았으며 깔끔하고 포인트 있는 디자인으로 다른 옷과도 잘 어울리도록 부담없는 스타일을 구사한다.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디자인의 패딩을 주로 제작하지만 내셔널지오그래픽만의 특징을 살려 추가적인 보온성을 위하는 이들이 아우터 속에 받쳐 입기에 좋도록 하는 디자인적 배려심도 주목할 만하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쇼핑 사이트 ‘무신사’와 함께 패딩 관련 랜덤쿠폰 퀴즈를 진행해 선착순 70,000명 한정 최대 77% 랜덤쿠폰 이벤트를 진행해 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했으며, 퀴즈 정답공개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기도 했다. 

이처럼 20대가 사랑하는 패딩 브랜드는 공통적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만한 패딩 자체의 품질과 보온성,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깔끔하지만 포인트 있는 디자인의 패딩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추운 겨울의 필수 아이템인 패딩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과 품질의 패딩을 제작해 그들의 수요에 귀 기울이는 것이 수많은 아웃도어 기업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으로 보인다. 

2019 “20대가 사랑하는 패딩 브랜드”는 한국마케팅협회 차세대마케팅리더 브랜드팀의 기획 및 조사와 함께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발표된다. 20대의 소비패턴과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대한 리서치는 월 1회 실시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