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체험형 마케팅으로 고객유치의 효과 누리다.

팝업(pop-up)스토어는 ‘떴다 사라진다’는 의미로 짧은 기간 동안 브랜드를 홍보하는 목적으로 운영되는 상점이다. 주로 제품을 전시 하거나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매장을 꾸미는 형식이다. 최근 소비자의 브랜드 경험에 따라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팝업스토어는 이와 적합한 마케팅으로써 체험 마케팅과 연관이 높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직・간접적 체험과 동시에 감각적 경험을 함으로써 재미,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이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가까워지게 된다. 브랜드나 제품의 컨셉으로 꾸며놓은 매장은 SNS 후기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으로 작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진입이 쉽다. 팝업스토어가 국내에 주목받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SNS의 확산으로 드라마, 영화, 음악 등 문화콘텐츠산업에서 팝업스토어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기묘한 이야기' 팝업스토어 /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시리즈인 ‘기묘한 이야기’ 세 번째 시즌을 앞두고 홍대에서 지난 6월 20일부터 약 17일간 팝업스토어가 운영됐다. 넷플릭스코리아는 세 번째 시즌인 기묘한 이야기의 배경을 컨셉으로 내・외부를 꾸몄다. 같은 컵셉으로 된 방 탈출을 사전예약을 통해 운영했다. 드라마의 큰 인기로 얻은 기묘한 이야기의 팬들로 사전예약은 빠르게 마감됐다. 드라마의 배경인 1980년대로 주인공들이 했던 아케이드 게임존이 마련돼 직접 게임을 할 수 있다. 또한, AR 기술을 활용해 괴물과 사진을 찍을 수 있어 드라마 분위기의 몰입도를 높였다. 화려한 외관과 최근 트랜드인 뉴트로의 인기가 더해져 일주일 만에 방문자 1만 명을 돌파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콘텐츠를 좋아하지만, 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없는 팬들에게 체험의 폭을 넓히기 위한 목적으로 팝업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고 했다.

'겨울왕국2' 팝업스토어 / 아이디어플랩 제공

지난 11월에 개봉한 ‘겨울왕국2’는 현재 상영작으로 수많은 관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다. 아이디어플랩 유한회사는 영화 겨울왕국의 분위기를 실제로 느낄 수 있는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현재 ‘이태원 썸머하우스’와 ‘삼청동 윈터하우스’로 운영 중이다. 귀여운 외모와 말투를 가진 울라프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꾸며진 공간이다. 울라프 뿐만 아니라 주인공인 안나, 엘사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다양한 포토존이 마련돼 있다. 또한 주인공들과 관련된 굿즈들을 구매할 수 있다. 영화개봉 전부터 입소문을 타 아직까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겨울왕국 팝업스토어는 순차적으로 스팟을 공개하고 있다. 현재 3차 스팟인 부천점, 위례점이 공개돼 운영 중이다. 5차 스팟까지 있으며 팝업스토어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방탄소년단(BTS) 팝업스토어 ‘HOUSE OF BTS' / BIGHIT OFFICIAL MERCH 트위터 계정

팝업스토어의 인기는 대중문화에서도 이어진다. 전 세계에서 K-POP을 알리고 있는 인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팝업스토어 ‘HOUSE OF BTS'가 강남구에서 오픈 중이다. 방탄소년단 팝업스토어는 ‘LOVE YOURSELF: SPEAK YOURSELF’ 투어와 함께 지난 5월과 6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뉴욕,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등 5개 도시에서 운영해왔다. 이번 서울에서의 운영을 마지막으로 콘텐츠를 한층 더 풍부하게 구성했다. 지난 10월 18일을 시작으로 오는 20년 1월 5일까지 진행되는 팝업스토어는 카페 건물 전체를 복합 체험공간으로 꾸몄다.

뮤직비디오의 장면과 컨셉포토를 재연해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뮤직비디오 등의 테마로 이루어져 있어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또한, 컨셉에 맞는 다양한 MD가 전시되어 있으며 1명당 최대 3개까지 구매 가능하다. 오픈과 동시에 많은 팬들이 찾아 약 300명이 넘는 팬들로 길게 줄을 이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방탄소년단 팝업스토어 ‘HOUSE OF BTS’는 기존 팝업스토어 이상의 놀라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체험공간'이 될 것"이라며, "팬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화콘텐츠산업의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의 색을 녹여내기 쉬운 만큼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다. 팝업스토어는 문화산업 뿐만 아니라 식품, 화장품,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어 브랜드 홍보의 공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브랜드를 알고 있던 충성 고객은 장기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브랜드를 알지 못했던 고객은 잠재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또한, 일시적으로 운영되는 매장이 희소성에 가치를 느끼고 있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