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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KT·삼성SDS까지…비대면 바람타고 '협업툴' 경쟁 후끈

기사승인 2020.09.15  07:4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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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업무' 형태가 각광받으면서 '협업툴(tool)' 시장을 둘러싼 업계 경쟁에 불이 붙은 모습이다.

협업툴이란 소프트웨어형(SaaS)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업 내 메신저, 일정 관리, 자료 저장 및 공유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원격·재택근무 확산 상황 속 협업툴은 업무 효율성 제고 면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에서도 주요 정보통신(ICT) 기업들이 속속 협업툴을 출시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에서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자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오는 16일 기업용 업무 메신저 '카카오워크'를 선보인다.

KT도 지난 13일 'KT 디지털 웍스'(Digital works) 연내 출시를 예고했고 같은 날 삼성SDS도 사내 서비스로 이용하던 '브리티 웍스'(Brity works)를 외부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협업툴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곧 베일을 벗을 카카오워크는 '카카오톡을 닮은 기업용 메신저'로만 알려져 있다. 메신저, 화상회의 등 협업툴의 여러 기능들 중 메신저 부분을 특화시켰다.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은 업무 보고 등에 있어 자체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만큼 카카오워크는 기존 기업 시스템에 카카오워크를 연동해 이용할 수 있도록 편리함에 초점을 맞춰 설계됐다.

카카오톡으로 메신저 부문에서 기업과 고객 간 거래(B2C) 시장을 장악한 카카오가 카카오워크로 B2B 시장의 메신저 부문도 석권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카카오워크(왼쪽), 브리티웍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갈무리, 삼성SDS 제공) 2020.9.14/뉴스1


KT와 삼성SDS가 내놓는 협업툴은 메신저, 화상회의 등 여러 기능이 통합된 서비스다. KT는 디지털 웍스 서비스 출시를 위해 각 협업툴 부문의 강소기업으로 꼽히는 마드라스체크, 새하컴즈, 틸론과 손을 잡았다.

이에 따라 국내 1300개 이상의 유료기업이 사용하는 협업툴 '플로우'를 개발한 마드라스체크는 메신저와 프로젝트 업무관리 등을, 새하컴즈는 화상회의 부문을, 틸론은 클라우드 가상화 부문을 각각 맡았다.

KT관계자는 "이달 화상회의 부문을 시작으로 10월 메신저와 프로젝트 업무 부문 등의 개발을 마무리 짓고 11월쯤에는 디지털 웍스를 공식 출시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브리티 웍스의 경우, 본래 '전 세계 50만' 삼성 임직원들에 한해 쓰던 협업툴이란 점이 특징이다.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까지 5가지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삼성SDS는 브리티 웍스에 대해 '삼성에서 사용해 보장된'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향후 삼성SDS는 현재 사내에서 쓰고 있는 메신저 특화 협업툴 '브리티 팀즈'도 사업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네이버의 자회사 웍스모바일에서 운영 중인 기업용 협업툴 '라인웍스'(LINE WORKS)는 지난 1일 화상회의 기능을 개선하고 파파고 기반의 번역 지원 언어를 베트남어로까지 확대해 눈길을 끌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MS)의 팀스,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토스랩의 '잔디' 등이 기업용 협업툴로 각광받고 있다.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 협업툴의 언어, 보안 수준 등의 기능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 업계 관계자는 "고객들마다 필요한 기능도, 회사의 규모나 문화도 다른 만큼 이를 고려한 솔루션 배치에 주력하려 한다"고 말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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