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3

"드라마 시청률 예측하고 짬뽕 맛 식별하는 스타트업 나온다"

기사승인 2020.11.11  12:00:33

공유
default_news_ad2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연결의 힘, Digital Dream9' 과제 선포식이 진행되고 있다. 2020.7.30/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대기업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자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공모전이 최종 단계를 앞두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16일부터 26일까지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1탄 결승전을 순차적으로 개최하고 8개 과제별로 대기업과 협업할 스타트업을 최종 선발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은 대기업의 포스트 코로나 문제를 해결할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새로운 방식의 공모전이다. '대'는 대기업, '스타'는 스타트업을 뜻한다.

지난 7월30일 KBS, LG디스플레이, KT, LGU+, SKT, 필립스, 더본코리아, 롯데중앙연구소, 로레알 등 9개 기업은 '연결의 힘, 디지털 드림 9' 과제 선포식에서 공모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당시 이들 기업들은 Δ인공지능(AI)·콘텐츠 Δ실감(實感) 미디어 Δ미래모빌리티 Δ디지털 헬스케어 Δ푸드테크 Δ친환경 소재 등 6개 분야를 주제로 과제를 제시했다.

이번 행사에는 총 208개 스타트업이 참여했으며, 지난 9월 2차 대면 심층평가를 통해 43개의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결승전은 기술 시연과 발표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의 문제해결 능력과 기술력을 평가하고 대기업의 협업 의사를 최우선으로 반영해 기업당 최대 3개 스타트업(총 27개사)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사업화자금 1억원과 연구개발(R&D) 자금 최대 4억원, 기술특례보증 최대 20억원이 지원된다.

가장 먼저 16일 개최되는 '실감형 가상현실(VR) 서비스' 결승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된 K-pop 등 공연의 실감성은 물론 팬미팅의 현장감을 주는 서비스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유일하게 제조분야 스타트업이 참여한 '화장품 포장용 플라스틱 대체 친환경 소재 개발' 결승전(18일)에는 4개 스타트업이 해조류, 쌀, 왕겨 등 각기 다른 천연 소재로 한 포장재를 제시하고 있다. 로레알코리아는 기술구현 방법뿐만 아니라 생산 비용 등 양산 가능성을 중요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미래 이동수단 분야 결승전(18일)에는 6개 스타트업이 참여해 다쏘시스템이 제공하는 3차원 가상도시 환경에 맞춘 최적 교통통합시스템을 설계?적용하고 시각적으로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이외에도 헬스케어 분야의 감염병?입원환자에 대한 모니터링 솔루션과 AI를 활용한 의료진의 임상 결정 지원 솔루션 개발 과제(필립스코리아) 결승전(20일)에는 임상시험과 국내?외 표준 적용 등 상용화가 어느 정도 진척된 7개 스타트업의 기술이 선보일 예정이다.

LGU+의 모바일 야구중계 생동감 증진 과제는 야구공 궤적 정보 제공과 이에 기반한 경기 결과 예측방법, 화질 개선 방안 등이 제시됐다. 20일 열리는 결승전에서는 기존 '야구 영상'에 새로운 실감성 요소를 적용한 기술 시연을 통해 평가하며 야구 해설위원이 평가에 참여해 타구?투구 등의 데이터 분석의 타당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KBS가 제시한 '드라마 시청률 예측'에는 최종 5개 스타트업이 결승전(21일)에 참여해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평가를 받을 계획이다. 더본코리아가 제시한 '짬뽕 맛 식별' 과제에는 무선통신, 영상분석, 분광학 등 다양한 기술을 가진 6개 스타트업이 결승에 올랐다. 25일 최종 평가에서 백종원 대표가 심사위원으로 참석해 정확도와 상용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평가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LG디스플레이가 내놓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적용 과제는 OLED의 활용범위 확장을 제시하는 6개 스타트업이 결승에 올랐다. LG디스플레이 임직원 등 전문가들이 26일 열리는 결승전에 참여해 '차별성 및 시장성' 등에 주안점을 두고 심사한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default_side_ad2

기업가 정신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