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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 LCC 탄생 예고에…출혈경쟁 일삼던 LCC 시장도 '촉각'

기사승인 2020.11.17  16: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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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운항을 준비 중인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2020.11.16/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다수 업체가 난립한 저비용항공사(LCC) 시장의 판도 변화도 예상된다. 이들 계열사인 진에어와 에어부산 및 에어서울을 통합하기로 하면서 초대형 LCC가 탄생하기 때문이다.

그간 국내 시장은 이들 3개사와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이 경쟁하는 구도였다. 하지만 이스타항공의 운항 중단과 초대형 LCC 등장으로 향후에는 3개 업체가 국내는 물론 해외 중·단거리 시장을 놓고 경쟁을 펼치게 된다.

국내 LCC 대다수가 수년간 이어진 출혈경쟁으로 기초 체력이 약해진 상태라, 시장 재편 과정에서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뒤따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함께 양사의 자회사인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3곳이 통합된 동북아 최대 LCC가 탄생할 전망이다.

한진그룹은 이와 관련해 양사가 보유한 LCC의 중복 노선을 조정하고 스케줄을 다양화하는 등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3사간 통합이 완료되면 항공기 보유 대수와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을 넘어서게 된다.

 

김포공항 주기장에 진에어 항공기가 대기하고 있는 모습. (뉴스1 DB) /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최대현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전날(16일)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이 통합하게 되면 동북아시아 최대 LCC이자, 아시아 전체에서 '에어아시아' 다음으로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LCC 업계 재편에 대한 목소리는 항공산업 위기 때마다 불거졌다. 지난해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한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플라이강원 등을 포함하면 국내 LCC 업체는 총 9곳이나 된다. 일각에선 시장 규모에 비해 LCC 수가 너무 많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실제 과당경쟁은 기업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

LCC 업계도 변화의 바람을 감지하고 있다. 남은 업체 간 이합집산 가능성도 제기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까지 겹쳐 LCC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규모의 경제를 갖춘 회사가 등장하면 업체 간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큰 업체와 경쟁하려면 함께 몸집을 키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남은 업체 간 통합 논의가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소비자 반응은 엇갈린다. 지방 공항 활성화, 노선 다양화 등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3사 통합이 결국 독과점으로 이어져 운임 인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허희영 항공대 교수는 "정부가 LCC의 통합까지 과도하게 개입하기보다는 사업자 간 인수합병(M&A)이 자연스럽게 되도록 판(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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