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3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은

기사승인 2020.11.20  15:00:20

공유
default_news_ad2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쓰이고 있다.

최근에는 ESG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는데, 투자자들이나 소비자들이 단순히 회사가 돈을 잘 버는지에만 관심을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기업의 환경 보호 활동 전개, 친환경 제품 개발, 이해관계자와의 상생 추구, 회사 구성 등 다양한 방면을 평가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CSR, CSV, 지속가능경영 등의 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대한민국 사회적가치 우수기업(KOREA Social Value Index ; 이하 KSVI)' 조사는, 이와 같은 경영환경에 발맞추어 기업(기관)의 사회적가치 창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수준을 알리고자 시작됐다.

본 조사는 올해로 3회째를 맞이했으며, 총 50개 산업, 198개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3가지 분야의 정량평가를 통해 산업별 1위를 선정했다.

정량평가는 지난 10월 26일부터 11월 6일까지 각각 500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사회적가치 창출에 대한 인지 점수(General SV)', '사회적가치 창출에 대한 실천 점수(Actual SV)', '커뮤니케이션 점수(Communication SV)'를 측정하였다.

2020 KSVI, TOP 10

◈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대표 기업(기관)
매년 산업 구분 없이 총점 TOP10을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오뚜기, 한국공항공사, GS리테일, 이마트, 한국전력공사, 유한킴벌리, 한국관광공사,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유한양행이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인천국제공항공사, GS리테일, 유한킴벌리, 한국관광공사, 이마트,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TOP10으로 선정, 많은 소비자들이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기관)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점수를 새롭게 반영해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것도 좋지만, 이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선한 영향력이 전파되도록 하는 일도 중요할 것이다. 이에 올해부터 KSVI 조사에 커뮤니케이션 점수를 반영했으며, 해당 분야에서는 LG전자, 스타벅스커피코리아, 호텔롯데 롯데월드 등의 기업이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 지속적인 사회적가치 창출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마련해야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 GS리테일, GS칼텍스, GS홈쇼핑, 경동나비엔, 유한양행, 유한킴벌리, 이마트, 현대건설, 현대자동차, 코웨이 등 총 29개 기업(기관)이 해당 분야에서 3년연속 산업별 1위로 조사됐다. 그만큼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으며, 그것을 투자자 및 소비자들에게 잘 알리고 있다는 반증일 것이다.

​이처럼 3년연속, 2년연속 등 연속 1위를 표기하는 것은 단순히 사회적가치 창출을 잘 하고 있는 기업을 조명하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본 조사 결과가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하나의 자극제가 되기를 바라는 취지, 나아가 더불어 살아가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이다.

​KSVI 조사를 진행한 한국마케팅협회 담당자는 "기업의 이익 창출 뿐만 아니라 공존이 중요해진 경영 환경에서 앞으로도 '사회적가치 우수기업' 조사를 진행하여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고취시키는 데에 조금이나마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시상은 오는 12월 18일(금),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2020 대한민국 사회적가치 우수기업

공공
국민건강보험공단(2연), 근로복지공단(3연), 인천국제공항공사(3연), 인천항만공사(3연), 한국관광공사(2연), 한국은행, 한국전력공사(3연), 한국토지주택공사(2연)

제조
GS칼텍스(3연), LG전자(3연), LG하우시스(3연), 경동나비엔(3연), 매일유업, 아모레퍼시픽(2연), 오뚜기(3연), 오리온(3연), 유한양행(3연), 유한킴벌리(3연), 이브자리(3연), 코오롱인더스트리Fnc(2연), 코웨이(3연), 하이트진로(3연), 한샘(2연), 현대건설(3연)

서비스
ADT캡스(2), CJ CGV(3연), GS리테일(3연), GS홈쇼핑(3연), SK텔레콤(3연), 교보문고(3연), 교촌에프앤비, 넥슨, 농협중앙회(3연), 삼성물산 리조트(3연), 삼성생명(2연), 삼성증권(2연), 삼성화재(2연), 서울대학교병원(3연), 스타벅스커피코리아(2연), 신세계(2연), 아시아나항공(2연), 웅진씽크빅, 이마트(3연), 하나투어(3연), 한국피자헛, 호텔신라

소비자평가 webmaster@www.iconsumer.or.kr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많이 본 기사

default_side_ad2

기업가 정신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