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여행을 통해 평소에는 해보지 않았고 먹어보지 않았던, 낯설고도 특별한 경험을 시도한다. 이러한 경향은 해당 지역에서만 할 수 있는 걸 꼭 해봐야 한다는 강한 욕구로 변하기도 하며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 특화 상품을 내세워 관광객들의 발길을 멈추고 지갑을 열게 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예외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역 한정 상품을 개발함으로서 사람들이 오히려 관광지에서도 자사 브랜드에 방문 및 소비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우리 고장과 파리바게뜨의 달콤한 만남

파리바게뜨에서는 ‘전국 샌드’로 제주 지역의 ‘제주 마음샌드’, 가평 지역의 ‘가평 맛남샌드’, 판교 지역의 ‘판교 호감샌드’를 판매하고 있다. 제일 유명한 제주 마음샌드는 제주의 푸른 산과 바다가 그려진 버터 쿠키로, 솔티 카라멜, 이즈니 버터, 그리고 우도 땅콩을 담았다. 가평 맛남샌드는 쿠키에 잣나무 모양이 그려져 있으며 잣이 포함되어 있다. 판교 호감샌드는 기분을 표현한 쿠키 모양에 로스팅 호두가 들어가 있다. 파리바게뜨의 전국 샌드는 각 지역에서만 판매하고 있고 ID당 구매할 수 있는 개수에 제한이 있다. 

 

우리 지역의 풍경과 자연이 담긴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대표적으로 제주와 여수에서 지역 한정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제주 지역의 대표 한정음료로는 흑임자와 블랙 소보로 토핑으로 제주의 돌하르방을 표현한 제주 까망 라떼 및 크림 프라푸치노, 흑임자와 쑥떡이 들어간 제주 쑥떡 크림 프라푸치노와 함께 제주도의 현무암을 아몬드 페이스트로 형상화한 거문 오름 크루아상, 제주 한라봉 필, 우도 땅콩이 토핑된 올래 미니 크루아상, 제주의 주상절리 모양을 표현한 주상절리파이 등의 디저트류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제주 지역 내 스타벅스 중에서도 더제주 송당파크 리저브 지점에서만 가능한 (아이스크림) 레드 애플 피지오, 제주팔삭 (셔벗) 피지오, 아이스 제주팔삭&자몽허니블랙티 등을 판매하여 관광객들이 스타벅스의 지점을 여러 번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여수 지역에서도 여수 돌산대교의 밤바다 풍경을 형상화한 여수 바다 자몽 피지오, 여수 경도의 낮바다 풍경을 형상화한 여수 바다 유자 블렌디드, 여수 윤슬 헤이즐넛 콜드브루 등을 판매하고 있다.

 

특산품이 들어간 시그니처 탄탄면 공방

탄탄면 공방은 각 제주점과 부산점에서 지역의 특산품을 활용한 시그니처 탄탄면 메뉴를 판매한다. 제주점에서는 특제 간장소스에 졸인 제주 흑돼지고기 토핑이 올라간 제주흑돼지탄탄면, 부산점에서는 미도어묵을 튀겨낸 쫄깃한 어묵튀김 토핑이 올라간 부산어묵탄탄면을 한정 판매하고 있다. 지역 특화 메뉴와 더불어 일일 판매할 수 있는 수량을 한정하여 관광객으로 하여금 더 특별하게 느껴지게 만드는 것이다.

 

코로나 이후 국내 여행보다는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이러한 때에 지자체와 기업의 지역 특산물 개발 노력은 의미가 있다.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지역마케팅의 성공사례가 확산된다면 마케팅 강국 대한민국의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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