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포뮬러 E' 독점 공급… 흥행 주역까지
금호타이어, '손흥민 효과' 세계적 주목

국내 타이어 업계는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로 자동차 레이싱 및 모터스포츠와 관련된 분야에서 활동하지만, 세계 주요 스포츠 종목에도 후원하여 시장에 대한 참가를 높이고 있다. 국내 타이어 회사들은 자동차 레이싱과 스포츠 이벤트 후원과 스포츠 스타나 아틀릿과의 협업, 소셜 미디어 및 이벤트 활용 등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포뮬러 E' 독점 공급… 흥행 주역까지

[출처: 한국타이어 공식 홈페이지]
[출처: 한국타이어 공식 홈페이지]

한국 타이어는 포뮬러 E(FIA Formula E Championship)' 2022-23시즌의 공식 타이어 공급사로 선정됐다. 포뮬러 E에 참가하는 모든 차량은 대회 기간 동안 한국타이어를 장착하고 자신들의 기량을 발휘하게 된다. 포뮬러 E는 환경친화적인 레이싱으로서, 전기 자동차를 사용하고 도심 지역에서의 레이스를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국 타이어의 참여는 기술 혁신과 환경 보호를 강조하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한국 타이어는 고성능 및 고속 전기 자동차 레이싱에 필요한 타이어인 '아이온(iON)'을 개발하고 제공하여 포뮬러 E의 경기를 지원했다. '아이온(iON)'은 포뮬러 E 대회 공식 타이어로, 데뷔 첫해인 2023시즌 기네스북 신기록을 비롯해 포뮬러 E 역대 최고 기록을 잇달아 경신하며 대회 흥행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대회에서도 ‘아이온(iON)’을 내세워 포뮬러 E 브라질 대회 운영을 성공적으로 뒷받침함으로써 중남미 시장에서 최상급 기술력을 입증하는 동시에,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위상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손흥민 효과' 세계적 주목

[출처: 금호타이어 공식 홈페이지]
[출처: 금호타이어 공식 홈페이지]

금호타이어도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자동차 레이싱 및 모터스포츠 행사 후원,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광고와 디지털 마케팅 등 스포츠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금호타이어의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자동차 열정을 공유하는 소비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에서도 스포츠 스타 손흥민 선수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 효과, 일명 '손흥민 효과'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2016년부터 토트넘 구단을 공식 후원하고 있으며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에 합류한 이듬해부터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다. 손흥민 선수는 한국 축구의 슈퍼스타로서만이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높은 인지도를 갖춘 선수이며 특히 손흥민 선수의 선전 덕분에 기대 이상의 홍보 효과를 누리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세계 곳곳에서 고객과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투자를 강화하여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위상을 높여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