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케팅협회, 2014 한국에서 가장 공감받는 기업 조사결과 발표

한국마케팅협회(회장 김해관)는 3월5일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2014년 HTHI(한국에서 가장 공감받는 기업)_산업별 1위”를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HTHI(Heart To Heart Index)는 ‘마케팅협회’가 ‘SNS마케팅연구소’와 공동개발한 “고객가치 지향의 SNS마케팅활동 평가 모델”로서 디지탈 공간에서 소비자와의 양적, 질적 소통능력을 조사하여 매년 1회 발표한다. 

 

“2014 한국에서 가장 공감받는 기업”은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을 중심으로 대표적 SNS(블로그와 Facebook)와 모바일 활동 실태를 조사하여 컨텐츠, 팬 수,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등의 양적활동과 덧글, 공유 등의 확산여부에 대한 질적 활동을 파악한 후 타 기업의 활동수준과 비교함으로써 개별기업의 SNS마케팅 공감정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SNS공간에서 경쟁기업보다 더 많은 관심과 공감을 받고 있다는 것은 기업의 미래마케팅활동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로서 의미가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하여 아직도 많은 기업에서 SNS마케팅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000대 기업 중에서 29%정도만이 조사기간 동안 의미 있는 활동을 하였다. 이는 작년에 비하여 5% 정도 향상된 수치이나 고객과의 소통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산업군과 조직력 있는 대기업군을 제외하면 아직도 대부분의 기업이 SNS마케팅의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실무적으로 소홀히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제조, 서비스업의 민간부문에 비하여 공기업부문의 활동은 아주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의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SNS공간에서 고객과의 공감정도는 기업과 상품의 잠재역량을 결정짓는 선행지표이다. 최근에는 인터넷 등의 온라인 공간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취득하여 구매가 이루어지는 소비특성이 일반화 되어 있으므로 이를 소홀히 하는 기업은 미래의 시장점유율에서 경쟁기업에 뒤처질 수밖에 없게 된다.

 

금번 조사를 담당한 관계자는 "HTHI 조사를 통해 기업들이 자사의 SNS마케팅 운영 포인트를 파악하고, 장기적인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14 한국에서 가장 공감받는 기업 조사개요

1. 조 사 명:
- 한글: “2014 한국에서 가장 공감받는 기업”
- 영문: “2014 HTHI(Heart to Heart Index)”

2. 조사주관: “한국마케팅협회”, “SNS마케팅연구소” 공동주관

3. 조사기간: 2013.11.1~2014.1.30 (3개월)

4. 조사목적: 기업의 미래 시장경쟁력 예측을 위하여 현재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얼마나 공감 받는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지수화 함

5. 조사방법: 
- 매출 1,000대 기업과 SNS마케팅관심 기업 중 불로그와 페이스북 계정을 갖고 있는 기업을 선정
- 조사원이 직접 조사대상 기업의 계정을 방문하여 각 속성별 활용내용을 조사
- 73개 주요 산업군에 대하여 지수화된 점수로 순위를 평가

6. 조사특징: 경쟁기업 간 SNS마케팅 활성화 정도를 속성별로 쉽게 비교

7. 조사모델

HTHI = 0.3(활동성+ 충성심) + 0.7(공감성+ 쌍방향성+ 확산성)

- 양적지표와 질적지표를 3:7의 비율로 반영
- 각 속성별로 순위를 기준하여 7등급으로 구분한 후 구간별 점수를 도출
- 전체속성점수의 합이 1,000점 만점이 되도록 환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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