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공기청정기의 강점은?

미세먼지로 부예진 도시 전경 출처=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대한민국은 연일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다. 미세먼지는 10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지름과 2.5마이크로미터 보다 큰 입자이다. 주로 우리나라 산업단지나 도로에서 발생하며 50% 이상 한국 내에서 만들어진다. 미세먼지는 실제로 건강에 해롭다. 미세먼지에 급성으로 노출될 경우 호흡 곤란과 기침이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만성으로 노출될 경우 폐기능 감소와 만성 기관지염 악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미세먼지가 미치는 영향 출처=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이렇듯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현상으로 부각하면서, 미세먼지를 걸러주고 청정한 공기로 탈바꿈 시켜주는 공기청정기가 급부상하고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데, 2018년 2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사랑받는 공기청정기 브랜드 1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한 결과, LG 퓨리케어와 코웨이가 각각 1,2위를 차지하였다.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이 브랜드들의 대표적인 제품들을 알아보면서, 이 제품들이 미세먼지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출처=LG전자

2017년 3월 16일에 출시한 이 제품은 LG 퓨리케어의 주력 상품이다. 360° 다양한 방향에서 발생하는 오염된 공기를 흡입하여 깨끗한 공기로 정화시켜서 내보내는 기능을 한다. LG전자에 따르면, 독자적으로 개발한 필터를 사용하여, 알러지 원인 물질과 극초미세먼지까지 걸러준다. 더불어서, 오토모드에서는 대기 질을 사용자가 따로 조정하지 않아도 알아서 파악하여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으로 표시해주고 대기 질이 안좋을 때는 클린부스터로 집안 곳곳의 공기를 깨끗히 만들어준다. 영국알레르기협회(BAF)와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KAF)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LG전자는 2015년에 'LG 퓨리케어' 브랜드를 출시했는 데, 짧은 브랜드 역사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좋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은 제품성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컬러가 가미된 제품을 출시하였고, 그동안 LG 전자가 쌓은 인지도와 기술력 때문으로 분석된다.

 

코웨이 멀티액션 가습공기청정기 IoCare

코웨이 멀티액션 가습공기청정기 IoCare 출처=코웨이

2017년 2월 2일 출시한 이 제품은 코웨이의 신기술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작동하는 멀티액션 기능은 가까운 곳을 빠르게 하는 [멀티순환], 먼곳까지 강력하게 [집중순환], 넓은 공간을 고르게 [일반순환], 가까운 곳부터 먼 곳까지 빠르고 강력하게 [쾌속순환]을 통해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춘 기술 방식을 채택하였다.

제품명에 IoCare라고 되어 있는 것은 IoCare 앱을 통해 실내외의 공기질을 모니터링해주고 진단을 내려주는 기능을 한다. 덧붙여서, 전기 사용량과 전기세를 조회할 수 있어서 편리함을 더했다. 특히, 타 제품들과 다르게 90분에 한번씩 자동 또는 원할 때마다 가습수조 내부를 스스로 살균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청결부분에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인 '클로바(Clova)'를 활용하여 "공기 청정기 켜줘"라고 말하면 간편하게 작동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성명령과 자체적인 청결 시스템을 통해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공기 청정기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공기청정기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특성이나 성향에 따라 잘 알아보고 구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미세먼지는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인만큼 공기 청정기는 앞으로도 집중 조명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