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을 선물하는 신한은행 '내가 SOL'게 이벤트

  페이스북은 매년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 각 기업의 캠페인들에 대해 마케팅의 차별성과 컨텐츠의 독창성,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분야별 최우수 사례를 선정하고 페이스북 글로벌 공식 페이지에 '성공사례'로 공개하고 있다. 그 중에서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작년 9월 페이스북 '디지털 마케팅 성공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신한은행의 모바일 뱅킹 '쏠(SOL)'에 탑재된 디지털 특화 상품 '쏠편한 선물하는 적금'을 기반으로 '내가 SOL게!' 이벤트가 5주간 진행되었다.  디지털 마케팅을 잘 활용한 '내가 SOL게!' 이벤트에 적용된 신한은행만의 차별적 전략과 성공적 결과로 인해 '디지털 마케팅 성공사례'에 선정된 것이다.

신한은행의 모바일 뱅킹 SOL이란?

SOL앱 기능(사진출처=신한은행 모바일 뱅킹 SOL 캡쳐화면)

  신한은행의 모바일 뱅킹 SOL은 신한은행의 기존 주요 앱6개를 하나로 통합해 편리성을 극대화하는 원앱 전략 추진 하에 진행되어 ‘편리, 맞춤, 경험’이라는 3대 핵심 키워드를 제공하고 있다.  △직접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쏠(sol)을 디자인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휴대폰 인증만으로 쉽고 빠른 회원가입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가 없는 편리하고 빠른 이체 △AR/VR을 이용한 나만의 가상 공간에서 경험하는 자산관리 등 고객 관점에서 디지털 금융을 리디파인한 앱이다.

작년 12월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신한 쏠(SOL) 가입자 800만명 돌파 기념식’(사진출처=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쏠을 통한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타 기업과 차별화를 두고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한국유스호스텔연맹, 한국 암웨이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쏠의 디지털 경쟁력을 계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속에 작년2월 출시한 SOL은 가입자가 가파르게 증가하여 지난 12월 800만명을 돌파하였다.

내가 쏠(SOL)게’이벤트의 차별적 전략

약 한달동안 진행된 신한은행의 '내가 SOL게' 이벤트(사진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은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들의 데이터들을 분석 및 활용하여 최적화된 솔루션이 적용된 마케팅을 진행했다. 가장 성공한 사례의 ‘내가 SOL게’ 이벤트는 적금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이벤트로 평가받는다. 적금상품을 가족, 동료 등의 지인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체계화된 디지털 마케팅이 잘 활용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적금에 돈을 넣어서 선물하면 받은 이는 6개월 동안 자유롭게 추가로 입금할 수 있으며 금리는 연 3.0%다.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디지털 영상은 직장편, 엄마편, 남매편, 생일파티편으로 고객들의 관점에서 쉽게 이벤트를 이해하고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벤트 기간동안 '쏠편한 선물하는 적금'을 선물하거나 가입하기 위해 '쏠(SOL)'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은 고객은 27만여명에 이른다.

  현재 리딩뱅크 경쟁의 화두는 단연 ‘디지털’을 어떻게 얼마큼 활용하는지에 따라 갈린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신한은행은 금융업계에서 고객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며 디지털 마케팅에 많은 힘을 쏟고 있으며 가장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신한은행은 "쏠(SOL) 앱을 통해 디지털 영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디지털금융 경쟁력을 확보하고 초격차 리딩뱅크를 달성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하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