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 유용 팁으로 고객 니즈 만족도 높이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9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기업의 SNS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로, SNS 채널에서 생성되는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한 후,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순위를 산정한다. 이 조사는 325개 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는데, 각 기업의 SNS 채널을 방문하여 2018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게시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최종 순위를 산정했다.

 디지털고객만족도 조사결과, 한샘은 블로그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한샘의 공식 블로그인 ‘한샘상상’은 한샘인과 예비한샘인이 서로 생각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 소통을 위해 기본적인 한샘의 소식뿐만 아니라 ‘칭찬우체통’, ‘인테리어 꿀 팁’, ‘요리 레시피’ 등 다양한 컨텐츠를 게시하고 있다.

사진출처 : 한샘 공식 블로그

 특히, ‘한샘기업문화’ 카테고리에는 한샘 내부의 다양한 사내동호회의 활동사진을 게시함으로써, 긍정적인 기업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자전거 동호회의 경우 자전거 코스 소개, 자전거 대여요금과 대여방법 등을 소개하며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출처 : 한샘 공식 블로그

 ‘한샘인의 집’ 카테고리는 한샘직원이 실제 거주하고 있는 집을 리모델링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게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리모델링 견적뿐만 아니라 리모델링 꿀팁, 리모델링 업체 선정 시 유의점 그리고 리모델링 후 아쉬웠던 점을 솔직하게 기재함으로써, 미래에 리모델링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출처 : 한샘 공식 블로그

 ‘인테리어 꿀팁’ 카테고리는 ‘1인가구를 위한 인테리어’ ‘베란다 인테리어’ 등 다양한 인테리어 꿀팁을 소개하며, 그에 맞는 한샘 가구도 추천한다. 가족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인테리어 콘텐츠에서는 ‘초등학교 막 입학한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주고 싶어요’, ‘아이들이 다 커서 이제 부부만의 편안한 공간을 꾸미고 싶어요’ 등 다양한 사례별 인테리어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사진출처 : 한샘 공식 블로그 캡쳐화면

 한샘은 주 고객층들이 자녀가 있는 주부임을 감안해 ‘요리 레시피’ 카테고리 또한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아이들을 위해 건강과 맛을 한번에! 해물야채볶음 만드는법’, ‘아이도 먹기쉬운 순한맛 카레라이스’ 등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게시하며 주 고객층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샘의 블로그 마케팅의 가장 큰 성공비결로는 일방적인 제품홍보가 아닌 실생활에 도움에 되고 유용한 팁을 방문객들에게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한 주 고객층을 잘 파악하여 주 고객층이 관심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한샘의 블로그 마케팅의 노력으로 2011년 3월 공식적 오픈 이후, 현재 약 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