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코틀러 어워드] 최고경영자상 수상한 웅진코웨이 이해선 대표

(소비자평가=문기연기자) 이해선 웅진코웨이 대표이사는 1982년 식품 마케팅을 시작으로 화장품, 홈쇼핑, 환경가전 등 35년 넘게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분야에서 국내 대표 브랜드를 탄생시킨 주역으로 명실상부 ‘대한민국 소비재 마케팅 역사의 산 증인’으로 통한다.

이 대표는 2016년부터 웅진코웨이를 이끌며 다시 한번 환경가전업계 발전과 혁신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웅진코웨이는 고객 가치 중심의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매년 사상 최대 매출액을 경신하고 있으며 환경가전기업에서 라이프케어기업으로의 도약에 성공했다.

웅진코웨이 시루직수 정수기는 깨끗하고 맛있는 물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며 국내 대표 물 기업의 혁신성을 보여줬다. 액티브액션 공기청정기는 한 발 앞선 머신러닝기술을 활용해 사용 공간의 공기질 오염 패턴을 학습해 미리 알아서 공기청정해주며 공기청정기의 스마트한 미래를 보여줬다. 

이 대표의 고객 분석력과 통찰력은 해외에서도 통했다. 웅진코웨이는 미국 아마존과 손잡고 사물인터넷 기반 주문 서비스(DRS) 방식으로 공기청정기 에어메가를 판매하며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이미 국민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다. 2007년 한국형 환경가전 렌탈서비스를 말레이시아 최초 선보이며 정수기 한류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 해 말 고객 총계정 100만을 돌파하며 그 명성을 입증했다.

위스쿨에서 강연하고 있는 이해선 대표 (웅진코웨이 제공)

 이 대표는 마케팅을 비롯한 경영자 후배 양성에도 앞장선다. 2016년부터 매년 웅진코웨이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Wi School(위스쿨)’을 통해 기업가의 정신,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대해 강의하며 노하우를 전파하고 있다.

금년 웅진코웨이는 ‘Coway Trust’를 앞세워 회사의 아이덴티티인 깨끗함의 본질에 집중하고 고객 삶의 가치와 편리함을 더해 나갈 계획이다.

이해선 웅진코웨이 대표이사는 “경영 전반의 초점을 고객 가치 향상에 맞추고 집중해 온 노력과 집념이 혁신적인 성과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마케팅 혁신 모범 사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로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