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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마케팅의 룰이 무엇인지 알 것이다. 또는 들어본 적이 다분할 것이다. 바로 ‘소비자 중심’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해하여 그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시대로 접어듦에 따라 소비자들의 행동은 더욱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그들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시장 수요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유로이 그들이 원하는 대로 소비패턴을 이행해나가고 있다. 이제는 기업들이 단순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하여 이 제품을 써야만 한다는 식의 뻔한 프로모션은 고객에게 통하지 않을 것이다. 이때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 바로 ‘넛지(Nudge)’이다. 이는 시카고대학교 교수인 리차드 탈러가 주
2018.06.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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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라고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를까? 항구, 공항, 차이나타운이 대표적이지만 스포츠도 빠질 수 없다. 인천에는 다양한 스포츠 구단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 그 중 인천 유나이티드의 마케팅이 주목할만하다. 인천 유나이티드는 시민들에게 많은 축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10년 째 행하고 있는 유스 아카데미나 인천 유나이티드배 어린이 그림대회 등은 대표적인 마케팅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천 유나이티드는 경기장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도 K리그 어느 구단에 뒤질 것이 없는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인천 유나이티드로 가는 길부터 아주 편리하다. 1호선에서 도원역에 내리게 되면 인천 유나이티드의 홈구장인 숭의 아레나가 바로 보이게 되어 있어 지리를 잘 모르더라도
2018.06.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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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과 조직이 처한 암울한 상황을 고려할 때, 단순 생존을 위한 노력은 별 의미가 없다. 그보다는 능동적인 퀀텀 점프가 필요하다. ‘퀀텀’은 양자를 의미하는 단어로 물리학에서는 상호작용과 관련된 모든 물리적 독립체의 최소 단위다. ‘퀀텀 점프’는 대약진을 의미하며 물리학에서뿐 아니라 경제학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용어다. 단기간에 비약적으로 실적이 호전되는 현상을 퀀텀 점프라고 표현한다.퀀텀 점프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이전의 평범한 상태를 벗어나 낮은 궤도에서 높은 궤도로 올라선다는 것이다. 퀀텀 서바이벌은 바로 이러한 퀀텀점프가 생존의 필수 요소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퀀텀 서바이벌 시대에는 단순히 위기 속에서 생존하는 데 만족해선 안 된다. 미래의 기회를 잡기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개
2018.05.2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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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란 사회적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경영 방식을 말한다. 미국 하버드대 경영학과 마이클 포터 교수와 경영 컨설턴트 마크 크레이머가 2011년 발표한 논문에서 개념화한 뒤 널리 퍼졌다. 이익 창출이 목표라는 점에서 자선·기부 행위와 구별된다. 기업이 환경·인권·윤리 등의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회책임경영(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확산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트렌드다.CSV는 기업들 사이에서 마치 유행처럼 번져나갔다. 그 결과, 기업의 경제적 수익을 사회적 가치 창출과 동시에 추구 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하여 사내 조직 구조를 바꾸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실제로 국내 기업 중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사회공헌팀
2018.05.1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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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이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좀 더 공격적이고 리스크 높은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다. 어느 정도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기존의 마케팅 전략으로는 도저히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WOM이나 바이럴마케팅은 이미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국내보다 빨리 현재 진화의 단계를 거쳐가고 있다.왜 바이럴마케팅일까? 2000년 초 온라인 광고의 열풍이 불어 닥쳤던 시점을 생각하면 쉽다. 에이전시들이 기업에게 비용대비 효과, 즉 ROI에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사례와 증거, 정성적/정량적 지표들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바이럴은 비용대비 효과면에서 어느 정도 한계적인 상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경
2018.05.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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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란 자신의 기업, 제품, 서비스에 정체성을 부여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이름, 로고, 심볼, 디자인 등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브랜드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특정한 가치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소비자들과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굉장한 도움을 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두 가지 사례가 있다.첫 번째로는 탄산음료에서도 가장 성공의 가도를 달리고 있는 코카콜라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실패는 없었을까? 과연 성공의 길만을 달렸을까? 대답은 No다. 맛뿐만 아니라 매번 재미있고 감동적인 마케팅으로 사랑을 받던 코카콜라는 브랜드파워가 소비자의 선택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가를 다시금 깨닫게 되는 계기를 겪게
2018.04.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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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이글스라는 야구단을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일까? 화나이글스, 부처팬 등이 있을 것이다. 이렇듯 연속적으로 최악의 성적을 받아들이고 있는 한화 이글스 야구단이 팬들을 불러들이는 요소가 무엇인가를 파악해보았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팬들과의 소통, 팬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그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사회적 활동이었다. 충성도가 높기로 유명한 한화 이글스의 팬들이기에 한화 이글스 구단은 그 현실에 순응하고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하지 않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한화는 그에 그치지 않고 지역민들과의 소통이나 사회적 활동에 힘을 쏟았다. 그리고 스포츠에 있어서 반드시 성적만이 흥행을 이끌고 팬들의 인기를 얻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보였다. 한화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2018.04.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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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르렁~ 으르렁 대~"K팝에 맞춰 태권도의 동작을 군무로 승화한 K타이거즈의 화끈한 퍼포먼스를 다들 한 번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K타이거즈는 태권도를 기반으로 K팝 등의 다양한 문화컨텐츠와 공연예술의 융복합을 통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 글로벌 문화 컨텐츠를 창작하는 태권도 시범단이자 세계 최대규모의 태권도공연단이다. 태권도 분야 최초로 공연 컨텐츠를 개발하여 200여 개 도시에 2000여 회 이상의 공연을 하고 최근에는 K팝태권퍼포먼스를 온라인 및 방송 등에서 선보이며 태권도의 대중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케이타이거즈는 공연 및 이벤트 기획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
2018.03.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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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때로 스포츠는 우리의 가슴 속에 큰 울림을 주는 감동을 전해준다. 스포츠에 마케팅이 더해진다면 이 감동의 효과는 배가 될 수 있다. 브라질의 한 축구팀은 스포츠의 감동 코드와 마케팅을 잘 활용해 큰 주목을 끌었다. 브라질 동부의 바히아주에선 응급 수술에서 필요한 혈액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하고 있었다. 브라질은 시스템과 헌혈에 대한 인식 문제로 자발적인 현혈문화가 잡혀있지 않은 상태였다. 브라질의 비영리 단체 '헤모바 파운데이션'과 축구클럽 ‘EC Vitoria’는 헌혈문화를 변화 시키기 위해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한다. 100년의 전통과 팬들의 충성심이 높기로 유명한 EC Vitoria는 캠페인 이름을 ‘Meu Sange e Rubro-Megro’(My blood
2018.03.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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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스윙’은 무인항공기를 통해 기업과 사회의 문제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국내 유일 드론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각기 다른 전공을 가진 대학생들이 모여 설립되었다. 이들은 ‘혁신기술을 모두에게’라는 비전을 가지고 사회문제 해결을 하려하고 있다.엔젤스윙이라는 기업이 처음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것은 바로 네팔의 지진 구호 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였다. 드론을 통하여 구조 활동에 핵심이 되는 재난 지도를 만들고 지역의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피해를 복구하기 위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도로의 사정이 열악하여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오지와 같은 곳에서 병마와 싸우고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드론을 통해 의약품을 전달하기도 하였다. 엔
2018.02.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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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리그의 2부리그 팀 중 팬들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새로운 마케팅을 선보인 구단이 있다. 바로 성남 FC이다. 2014년 성남FC는 시민구단으로 바뀌게 되면서 마케팅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K리그서 2연속 팬 프렌들리 상 시상과 유료관중 수의 증가, 올 시즌 시즌권 판매량 6,000을 돌파했다.성남FC의 마케팅은 사람의 인생주기와 맞춰져 있다. 성남FC의 마케팅 목표는 축구를 통한 시민 통합과 공유 가치 실천인데, 이는 시민구단으로서 성남 지역민들과 함께 소통을 하고 그들의 삶 속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하나가 되고 시민들이 축구를 보다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게 하려고 하는 구단의 의지를 보여준다.① 유년 구단 머천다이징 상품 사상 가장 좋은
2018.02.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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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애플, 핏빗 등과 같은 경쟁업체들에 밀린 삼성전자는 작년 10월 27일, 국내에 헬스와 스포츠에 특화된 스마트워치인 ‘기어스포츠’를 출시하였다. 지난 2년 간 꾸준한 상승을 보였던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에 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점유율은 밀리고 있는 모습이기에 ‘기어스포츠’의 향후의 모습이 더욱 기대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기어스포츠에 어떤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까? 첫째, 다양한 스트랩 디자인 기어스포츠의 스트랩 디자인은 패셔너블하다. 23가지 패턴의 다양한 스트랩 디자인은 어느 옷을 입던지 소화가 가능하고 매일매일 기분에 따라 또는 그 날의 패션에 맞춰 색상을 바꿔 착용할 수 있다. 또한, 시중에서의 표준 스트랩과
2018.02.1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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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축구 열기가 심상치 않다. 지난 23일,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베트남은 카타르를 승부차기 끝에 꺾어내며 결승에 진출하게 되었다. 결승에서 비록 패하며 준우승에 그치게 되었지만 베트남의 축구 열기는 식을 줄 모르는 채 연일 화제의 중심에 서있고 대한민국의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의 히딩크’라 불리우며 베트남의 국민영웅이 되었다.그러나, 베트남의 축구 열기는 베트남 U-23 대표팀만이 이끌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 중심에는 아이러니하게도 패스트푸드 기업인 ‘롯데리아’가 있었다. 롯데리아는 어떻게 베트남이라는 나라에 축구 인기를 자리잡게 했을까?롯데리아는 베트남의 인구 절반이 30대 미만이라는 점을 통해서 젊은 층들의 공감과 대중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스포
2018.02.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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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e you in 평창’ 텔레비전에서 SK텔레콤의 평창 응원 캠페인이 등장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이 광고는 평창동계올림픽의 홍보대사인 김연아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SK텔레콤의 광고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이 광고를 본다면 SK텔레콤이 평창올림픽의 공식 후원사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공식 후원사는 KT이다. 이러한 마케팅을 앰부시 마케팅이라고 한다. 앰부시 마케팅이란 영어 단어 ambush(매복)에서 따온 용어로 공식 스폰서가 아닌 기업이 스포츠 이벤트의 공식 스폰서인 것처럼 대중들에게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최근 이러한 SK의 캠페인은 국제올림픽위원회인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로부터
2018.01.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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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6월 23일, SK와이번스 그리고 LG트윈스와의 경기에서 SK와이번스 선수들의 유니폼에는 선수들의 이름이 적혀있지 않고 생소한 이름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TV 또는 관중들은 의아해하거나 그 모습에 궁금해했다. 그리고 그 물음표는 얼마 지나지 않아 느낌표가 되었고 이 캠페인은 현재 SK와이번스의 대표적 사회공헌활동이자 KBO의 자랑스런 유산이 되었다. 한국프로야구 역사상 최초로 실종 아동과 관련하여 캠페인이자 국내스포츠사에 길이 남을만큼의 영향력을 끼친 스포츠마케팅인 ‘희망더하기 실종아동찾기 캠페인’은 SK와이번스 고객가치혁신팀의 김성용 매니저의 아이디어로 시작되었다. 그는 원래 진행 중이던 ‘팬사랑’유니폼에 자신이 한양대학교 스포츠마케팅 연구원 시절 떠올린
2018.01.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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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란 기업이 발전함에 있어서 자발적으로 국가의 경제와 환경,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실현함으로써 긍정적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의 직, 간접적 영향으로 기업의 수익 증대와 긍정적인 사회 효과를 창출하는데 목적이 있다.국내에서 게임사들 중 ‘넥슨’이라는 기업은 부정적 이미지가 유저들에게 가장 강하게 잡혀있는 기업 중 하나이다. 게임사 뿐만 아니라 전체 기업들 가운데에서도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비용을 사회적 활동에 사용하는 넥슨은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지 않다. 그저 진심으로 다가가고 창의적인 가치를 나누고
2018.01.12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