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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광고업계에서는 대체 불가능한 개성 있는 모델을 발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TV와 모바일 속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넘쳐나는 현재 많은 기업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기존 관행과 다른 개성 있는 모델을 선택해 차별화를 줄 뿐만아니라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터져볼래 상큼하게’ 배우 마동석의 미닛메이드 광고 미닛메이드는 코카-콜라사로 주스 브랜드로서는 이례적으로 강한 이미지의 배우 마동석을 2년 연속 모델로 발탁했다. 남성적인 이미지가 강한 마동석은 광고 속에서 과일 옷을 입고 상큼함을 발산하며 터프하면서도 귀여운 반전매력을 보였다. 상남자 같지만 엉뚱한 마동석의 광고로 상큼한 매력의 미닛메이드 스파클링을 유쾌하게 풀어냈다. 풀
2018.06.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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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과 여름 뮤직 페스티벌 등을 위해 맥주 업계가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2018 러시아 월드컵을 위해 후원사는 축구 마케팅에 돌입했고,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페스티벌을 주최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다 뒤집어버려!’, 오비맥주 러시아 월드컵 공식 맥주로 선정된 오비맥주는 ‘다 뒤집어버려’란 컨셉으로 카스 로고의 상하를 거꾸로 배치한 제품을 출시해 이목을 끌었다. 이러한 컨셉은 우리나라 대표팀이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하위권에 머물러 있지만, 월드컵 본선의 판도를 뒤집어 버리자는 사람들의 염원이 담긴 메시지가 담겨있다. 또한, 2002년 한•일 월드컵의 주역인 안정환과 차범근을 모델로 세워 그때의 뜨거운
2018.05.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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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증가와 여성의 사회 활동이 확산 현상에 따라 작년 가정간편식(이하 HMR) 외식시장을 역전했다. 가정간편식의 줄임말인 HMR은 Home Meal Replacement로 가정식사를 대체할 수 있고, 가정 외에서 판매되며, 완전하게 조리가 끝난 식품 또는 가열이 필요한 식품 형태로 가까운 편의점, 마트에서도 쉽게 구매하여 간단히 조리할 수 있는 음식이다. HMR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 식재료를 요리하기 편리하게 씻어서 나온 제품인 RTP(Ready To Prepared), 간단히 조리 후 먹을 수 있는 RTC(Ready to Cook), 가열하여 바로 먹을 수 있는RTH(Ready To Heat), 포장제거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RTE(Ready To Eat)가 있다. 자취생의 전유물처
2018.05.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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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으로 SNS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홍보 마케팅 플랫폼이 예전은 ‘블로그’ 였다면 현재는 SNS로 변화하였고,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 리뷰를 확인하는 소비자들이 90.7%나 되었다. 블로그는 기업에 의해 조작된 홍보성이 짙은 글이라는 것을 인지한 소비자들은 블로그보다 SNS에 집중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SNS상에서 예쁜 신상품을 가장 빨리 경험할 수 있는 ‘08L(이하 공팔리터)’가 주목받고 있다. 공팔리터는 한국인이라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가 어려웠던 것이 이제는 제조업 강국, 한류, 탄탄한 IT인프라로 한국인이라서 유리한 것들에 집중하고 있다. 경험을 관리하는 ‘0.8L’ 공팔리터의 최장우대표는 앞으로의 글로벌 커머스는 홍보나 마케팅의 중요
2018.05.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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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산업 전반에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뷰티산업에도 ICT가 접목되고 있다. ICT 기술 융합 덕분에 고객의 피부결, 피지, 색소침착, 주름 등을 확인한 후 피부 상태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추천받는 맞춤형 스마트 스토어로 변신하고 있다. 고객들은 이제 자신의 피부 상태에 적합한 맞춤형 화장품을 구입할 수 있다.아모레퍼시픽, 맞춤형 화장품 제조 서비스 아모레퍼시픽은 아이오페, 라네즈, 이니스프리 브랜드 매장에서 ICT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의 피부 상태를 현장에서 분석해 맞는 화장품을 추천하고 맞춤형 화장품 제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모레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S9에 인공지능 서비스의 기본 기능으로 아모레퍼시픽의 ‘가상 메
2018.05.1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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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의 섬녹스(Somnox)가 제안한 섬녹스 슬립 로봇(Somnox Sleep Robot)은 수면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수면로봇이다. 로봇이 아니라 베개처럼 보이는 섬녹스는 내부에 가속도계와 오디오 센서 이산화탄소 센서를 탑재하여 사용자의 호흡에 맞춰 수축과 확장을 반복해 긴장을 풀고 잠들게 한 뒤 자동으로 작동을 멈춘다. 움직일뿐 아니라 소리를 통해 수면을 유도하기도 한다. 모바일 앱과 연동해 숙면에 도움을 주는 심장 박동 소리나 자장가,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사운드를 들려주며, 밝은 빛과 알람 소리로 잠을 깨워주기도 한다.
2018.05.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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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에는 제품의 성능을 따지는 가성비를 추구했다면 올해 2018년은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하는 ‘가심비’ 소비가 주목받고 있다. 가심비 트렌드는 옥시 가습기 살균제, 햄버거병 파동, 살충제 계란에 이어 유해물질 생리대까지 안전 부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불안해진 소비자들은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안전성이 입증된 상품을 택하면서 심리적인 안도를 위해 ‘위안 비용’을 지불한다. 가심비 소비 행태의 대표적인 예 ‘굿즈(goods)’ 소비 ‘예쁜 쓰레기’라고 불렸던 굿즈가 지난해부터 카카오 프렌즈나 라인 프렌즈, 아이돌 관련 제품 굿즈 열풍이 불고있다. 이러한 굿즈는 사고 보면 쓸모가 없다고 여겨져왔다가 점점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나 캐릭터를
2018.05.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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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지난 한 해, 정치적•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였다. 그로 인해 자신들의 정치적•사회적 신념을 마음껏 표출하기 시작하였고 특히 SNS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패턴에서도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바로 ‘미닝아웃’이 2018년 새로운 소비트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미닝아웃(Meaning out)은 자신의 취향, 정치적 신념, 사회적인 신념을 소비행위로 ‘커밍아웃’한다는 뜻으로 전통적인 불매운동이나 구매 운동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소비자운동을 말한다. 이 현상은 성 소수자가 자신의 성적 취향이나 정체성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커밍아웃을 빗댄 단어로 미닝아웃이라고 불리고 있다. 과거에는 자신의 정치적•사회적 신념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숨기고 있었지만, SNS가 발달하
2018.04.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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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5일 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협업하여 ‘프렌즈플러스 미니언즈’를 선보였다. ‘프렌즈플러스 미니언즈’는 인공지능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지원하는 신규 스피커 모델이다.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되었고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정보검색, 일정관리, 음악추천, 대화 등이 가능하다. 기존 출시된 프렌즈플러스 스피커처럼 U+tv VOD 키워드 검색, IoT 등 U+우리집AI의 핵심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아이들을 위한 영어교육 서비스인 ‘YBM 영어동화’와 음악 서비스인 ‘벅스뮤직’도 새롭게 추가됐다.
2018.04.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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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어제 유행한 것이 오늘은 지나간 것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그만큼 계속해서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개발해야 하는 것이 오늘날 기업의 숙제이다.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고 생각해야 한다. 새로운 시장에서 혁신을 이끌었던 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모아봤다. SNS를 뜨겁게 달군 미팩토리의 돼지코팩 미팩토리는 처음에 마케팅회사로 시작했다가 직접 그들만의 제품을 팔아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돼지코팩’을 출시했다. 돼지코팩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코에 있는 피지를 빼내는 코팩이다. 이 제품 하나로 창립 1년 만에 100억 매출이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 그들이 성공한 요인은 SNS 마케팅전략이다. 미팩토리는 큰 돈을
2018.03.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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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도 도시락’은 1986년도에 출시한 제품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네모난 용기 컵라면이다. 팔도 도시락은 국내판매량(6억 개)보다 해외 판매량이 7배 이상 더 많은 해외 인기 제품이다. 팔도 도시락은 지난 30여 년간 해외에서 47억 개가 판매되었으며 도시락은 3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러시아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팔도 도시락은 2005년 모스크바 인근 도시인 라멘스코예(Ramenskoye)시에 생산시설을 준공했고 2010년 리잔(Rizzan)시에 제2공장을 준공하는 등 총 8개의 현지생산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팔도 도시락이 러시아에서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팔도의 현지화•고급화 전략 1990년대 초 러시아 첫 수출 때만
2018.03.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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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빠르게 지나가는 만큼 오늘 새로웠던 것은 내일이면 옛것이 되는 시대이다. 그만큼 대중의 관심을 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대중들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더 자극적이고 신선한 재미요소를 찾는다. 이미 멋있거나 세련된 것에 흥미를 잃은 대중들은 그래서 ‘B급 유머’에 관심을 보인다. ‘너무 저급한 수준 아닌가?’라고 생각했던 콘텐츠들은 오히려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최근에는 ‘아재 개그’도 인기이며 전 연령대에 ‘B급 유머’는 인기를 끌고 있다.티몬, “고3의 사랑은 다…우니…” 광고에 등장하는 남자주인공은 “왜 못 믿어, 왜? 재수할 새끼 말은 못 믿겠냐?”, “고3의 사랑은 다…우니…”라고 하며 섬유유연제 ‘Downy(다우니)’를 언어유희하며 뜻밖의 PPL
2018.03.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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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디엔스타트의 소셜멘토링 플랫폼 ‘잇다’ 래디엔스타트의 소셜멘토링 플랫폼 ‘잇다(Itdaa)’는 대학생들의 고민이 담긴 Content와 Technoloy를 접목하여 기업 현직자들의 참여로 혁신적인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잇다라는 브랜드를 대학생과 청년에게 전달하여 이들이 원하는 일을 찾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잇다’를 통해 사회에 진출한다. 소셜멘토링 플랫폼 ‘잇다’를 만든 래디엔스타트의 조윤진 대표와 전중기 부대표는 마케팅 동아리에서 만난 동기이다. 이들은 금요일 밤마다 미래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였고 동경하는 선배 두 명에 대해 이야기도 하였다. 둘 다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열심히 살고, 역량도 충분한 라이벌 같은
2018.03.0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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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와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공동 주최하고 인민일보 인민망, 소비자평가 등이 후원하는 '제54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23일 오전 강남 노보텔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조찬 강연에는 가장 트렌디한 헬스케어 스타트업인 다노의 정범윤 대표와 SYS리테일 백인수 상무가 강연자로 나섰다. 첫 번째 강연자로는 ‘초기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라는 주제로 ‘다노’의 정범윤 대표가 나섰다. ‘다이어트 노트’의 줄임말인 ‘다노’는 여성을 위한 토탈 다이어트 케어 서비스 회사로 개인에게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찾아준다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 ‘다노’는 이지수 공동 대표의 실제 경험에서 출발, 2013년 페이스북 정보공유를 시작으로 2018년 250만의 다이어트
2018.02.23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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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켓이 10~20대 젊은 층에서 큰 인기를 끌며 온라인 상의 영향력 있는 인기 인플루언서(Influencer)로 마켓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다. 인플루언서란 연예인, 셀럽, 소셜스타 등을 포괄하는 영향력 있는 개인이라는 의미이다.소비자들이 TV 시청에 할애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광고가 온라인 활동을 하는 데에 방해가 된다고 말했다. 이에 신뢰 구축과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Micro Influencer)는 SNS팔로어 수가 1만~10만 명으로 기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같은 방식이지만 좀 더 작은 규모인 것이 특징이다. 매크로 인플루언서에 뒤지지 않는 마이크
2018.02.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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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는 지난 2017년 3월에 ‘마이한뼘 정수기 IoCare(CHP-482L)’을 출시했다. 마이한뼘 정수기는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24시간 정수 성능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스스로 정수기 내부를 순환살균, 배수하여 신경을 쓰지 않아도 위생을 챙겨주는 똑똑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IoT(Internet of Things)를 연계해 특별 소재를 적용해 머리카락 굵기 수십만 분의 1 수준의 물질까지 걸러내는 고성능 필터인 RO멤브레인 필터 시스템이 정수 성능 이상 감지 시 안심케어 LED로 알람이 되고 자동으로 콜센터에 AS 연결이 되도록 필터 성능 실시간 모니터링을 해준다. 또한 물 사용량에 따라 필터 교체와 스스로 살균 주기가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물 사용량의 실시간 모
2018.02.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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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 시대가 지나 정보화 시대로 전환되며 고객들이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에 접근이 가능해졌다. 이에 많은 기업은 고객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해졌으며, 고객의 참여를 촉진하고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단지 저렴하고 좋은 제품이 아닌 고객에게 자사의 입지를 인지시키는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는 요소로는 바로 ‘디자인’이 한몫한다고 할 수 있다. 가격, 기능, 속도가 중요했던 예전보다 경험, 감성, 브랜드가 중요해지면서 디자인은 성공의 또 다른 핵심역량이 되었다. 또한, SNS가 활성화되며 특히 20대 여성들에게 디자인이 좋은 상품, 장소 등이 인기이다. 해외에서는 코카콜라, 앱솔루트 보드카, 베네통 등 많은 기업이 디자인에 집중하여
2018.02.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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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우카우(COWCAW)는 2016년 소셜벤처경영대회 최우수상 수상,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 2017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에 선정된 소셜벤처 기업이다. 소셜벤처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가가 설립한 기업 또는 조직을 말한다. 카우카우는 네이버 해피빈 공감펀딩에서 2017년 8월 펀딩 250%를 초과 달성하며 소셜벤처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카우카우’의 류정하 대표는 왜 아이들의 장난감에 관심을 가졌을까? 카우카우의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소셜벤처’라는 문구가 있다. 이 문구를 보면 카우카우의 키워드는 ‘아이들의 안전’과 ‘소셜벤처’이다. 카우카우 류정하 대표(이하 류 대표)는 편부모 가정 아동들을
2018.01.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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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기흥구에 있는 한국민속촌은 에버랜드와 가까이 있어 많이는 알고 있지만 지루한 곳으로 느껴지는 곳이었다. 하지만 요즈음 젊은 층에서 인기가 있는 장소로 꼽히고 있다. 왜 한국민속촌이 인기를 끌게 되었을까?2013년, 독특한 이벤트로 고객 유치 한국민속촌은 2012년까지만 해도 그저 ‘지루한 곳’이었다. 하지만 2013년 트위터에서 진행한 ‘소이름 지어주기’ 이벤트로 고객들과의 소통을 이끌며 인기를 얻게 되었다. 고객들은 신기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많은 참여를 하 고객들과 쌍방향 소통으로 끈끈한 유대관계와 참여를 이끌어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였다. 그 후 ‘웰컴 투 조선’, ‘500 얼음땡’, ‘시골 외갓집의 여름’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40~50대의 관람객들이 주였던 한국민속촌은 2
2018.01.14 10:00